MBC는 여성주간을 맞아 모닝쇼 ‘최윤영의 오늘’을 통해 재취업에 도전하여 성공한 ‘대한민국 아줌마’ 이야기를 5차례에 걸쳐 소개한다고 30일 밝혔다. MBC에 따르면 이번 기획의 취지는 “가정에서 사회로 재취업하여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는 주부 재취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여성 재취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도 함께 짚어보는 것”이다. 이 기획물은 7월3일부터 7일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다음은 MBC가 낸 보도자료의 내용이다.
▶ 1회: 금녀의 벽을 깬 주부들(7/3)
100톤 무게의 철판을 거뜬히 조종하는 대형 크레인 운전사, 손진화씨(38세). 자동차의 불량을 한눈에 알아보는 자동차 검사기사, 오정란씨(44세). 이들은 여성 특유의 세심함을 무기로 일한다는데~. 작업 현장은 험난하지만, 일할 곳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신바람난다고. 안전사고 한번 낸 적 없다는 손진화씨! 그리고 차량을 세심하게 다루기 때문에 손님들이 더 좋아한다는 오정란씨! 하지만, 이렇게 금녀의 지역에서 인정받기까지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다고. 금녀의 구역에 당당하게 재취업하여 활약하고 있는 아줌마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2회: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는 주부들!(7/4)
신촌에 위치한 미용직업 전문학교. 이곳엔 일반인뿐만 아니라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는 30~ 40대 주부들이 유독이 많다. 결혼 한 후 재취업을 꿈꾸지만 일반 직장을 다니기엔 경력이며 나이 등 모든 것이 역부족. 이에 다른 방편으로 생각한 것이 바로 미용 기술이다. 하지만 헤어디자이너가 되기란 멀고도 너무나 험난한 여정. 도중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수두룩하고. 취업할 때는 어린 친구들 보다 더 나은 기술을 선보여야 한다.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는 주부들을 통해 재취업을 원하는 절실한 이유를 들어보고. 주부 재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무엇인지 짚어보도록 한다.
▶ 3회: 아줌마의 힘. 재취업 성공 스토리(7/5)
아줌마 네일아티스트 김민정씨. 역시 아줌마 파티플래너 박선숙씨. 이둘의 공통점은 결혼 전 기술이나 자격증조차 없었지만 재수, 삼수를 통해 재취업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아줌마이기에 더 노력해야만 했던 이들, 지금도 집안일과 사회생활을 병행하기 위해 좌충우돌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누구보다 원했던 지금의 직업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이들. 이들의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고, 재취업 뒤의 애환을 들어본다.
▶ 4회: 여성 재취업! 비정규직의 함정(7/6)
두 명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대졸 30대 여성. 빠듯한 남편의 월급으로는 두 아이의 사교육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 취업을 준비 중이다. 결혼 전 버젓한 정규직 커리어우먼 이었던 그녀, 하루 수십 통의 이력서를 넣어보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다. 현재 그녀는 혼자 영어회화 등을 틈틈이 공부하며 전단지붙이기 등의 소일거리로 돈을 벌고 있다. 또, 15년간 가정주부로 살아오다 재취업한 사례! 예전에 여행사에 다닌 경력이 있지만 경력 살리지 못하고 비정규직으로 재취업! 남편의 사고로 생계가 막막한 상황. 가족을 벌어 먹여 살려야한다는 일념 하나로 재취업에 도전했지만, 정규직 취업처를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였다고…. 천신만고 끝에 재취업에 성공했으나 직업은 비정규직인 주부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보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5회: 新 아이디어 주부창업!(7/7)
주부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주부는 주부가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가정생활 아마추어 전문가! 주부의 경험을 살려 억대의 월 매출을 올리고 있는 스팀 청소기를 비롯해 종이로 만든 프라이팬 뚜껑, 슬리퍼 걸레, 휴대용 먼지제거기 등, 생활 속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멋지게 창업해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는 주부들이 늘어가고 있는데…. 자아실현 욕구와 함께 경기침체 속에서 구조조정으로 남편의 직장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 반영된 결과이다.
취업 전선으로 나서보기도 하지만 경험부족, 일자리부족 등으로 어설픈 사회생활 신참, 주부를 받아주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자신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창업밑천으로 주부 자신이 사장이 되고, 직원이 되어 사회로 나서는 용감한 주부들이 있다. 톡톡 튀는 주부만의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주부창업의 노하우를 제안해본다.
출처 : 세계일보 인터넷뉴스부 김태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