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무료취업상담실
무료취업상담실

제목신조.유행어로 본 상반기 취업시장2006-07-03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신조.유행어로 본 상반기 취업시장

´이구백´, ´십장생´, ´취업 5종세트´ 등등.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올 상반기에도 어려운 취업.직장 환경을 반영한 갖가지 신조.유행어가 등장했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는 올 상반기 취업시장에서 새로 생겨나거나 유행했던 신조어를 3일 발표했다.

◇ 취업난 반영한 신조어 = 취업난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올 상반기에는 ´이구백´, ´십장생´이란 신조어가 탄생했다.

´이구백´은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이십대의 90%가 백수´라는 상황을 가리키기 위해 등장했으며, ´10대들도 장차 백수가 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십장생´이란 말도 같이 유행했다.

취업을 위해 지방에서 상경해 서울에서 혼자 자취하는 구직자를 가리키는 ´나홀로 서울족(인 서울족)´, 취직 못한 신세를 자조적으로 일컫는 ´빌빌세대´, 장기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구직자가 늘면서 탄생한 ´공시(公試)커플´ 등도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회자됐다.

◇ 열린 채용 확대에 따른 유행어 = 채용 전형에서 학벌, 학점보다는 실무경험을 중요하게 보는 기업이 늘면서 ´취업 5종 세트´라는 말도 나왔다.

´취업 5종 세트´는 취업을 위해서는 인턴십, 아르바이트, 공모전, 봉사활동 등의 경험이 필수적이라는 의미로, 이에 따라 올 상반기에 진행된 주요 기업의 인턴사원 공채 경쟁률은 50대 1을 넘기도 했다.

또 공모전 수상 기록이 입사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공모전만 집중 공략하는 구직자가 늘면서 ´공모병´이란 말도 유행했다.

◇ 지방의원.통장도 ´직업´ = 지방의원도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되면서 인기가 높아져 5.31 지방선거 전후에는 ´선거 고시´, ´직업 의원님´ 등의 말도 유행했다.

또 통장의 위상과 대우가 높아짐에 따라 중년 주부들 사이에서 통장이 부업으로 인기를 끌면서 ´통장고시´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 주 5일제로 달라진 직장생활 = 주5일 근무제가 실시되면서 ´척추 월요병´이란 표현도 유행했다.

´척추 월요병´이란 주중에 밤늦게까지 일하던 직장인들이 주말내내 잘못된 자세로 누워지내면서 월요일에 출근했을 때 느끼는 허리 통증을 일컫는 말이다.

이 밖에 집처럼 편하게 근무할 수 있는 사무 환경을 갖춘 회사를 가리키는 ´홈퍼니(홈+컴퍼니)´, 인터넷 메신저 사용에 따른 ´조용한 사무실´, 다면평가 활성화로 인한 ´직장 내신성적´ 등의 신조어도 올 상반기에 등장했다.

커리어 관계자는 "예년에는 심각한 취업난과 힘든 직장생활을 비관, 자조했다면 올해 등장한 신조.유행어에서는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출처 : 취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