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찾아오시는길
사이트맵
로그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협회연혁
운영조직
정회원
후원회원
찾아오는길
산하지부
전국지부
전국지회
부설연구소
이워크 연구소
이러닝 연구소
채용정보
채용정보
인재정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 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 상담
이러닝
이러닝 아카데미
한국금융 보험방송
자료실
법령자료
복지자료
협회자료
게시판
소식란
교육안내
공지사항
직원게시판
세상보기
투표하기
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상담
-장애인창업자금융자
-장애인고용사업주지원제도
제목
[실전창업] 고객을 앉아서 기다리지 말라
2007-06-18
작성자
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점포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같은 업종에서 장사를 하는 2명의 업주 중 한 명은 단골 위주의, 다른 한 명은 뜨내기 위주로 장사를 한다면 단골 위주의 영업을 하는 업주는 이미 마케팅을 체득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점주는 그들의 요구를 알아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창밖만 바라보는 업주에게서 서비스를 기대한다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다.
현명한 점주라면 가만히 앉아서 고객을 기다리지 않는다.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올 수 있도록 전단지를 돌리거나 인적사항을 사전에 입수해 기념일을 축하해 주고, 또 신제품 출시 및 행사 때마다 연락을 취하는 등 고객을 향해 끝없이 구애한다.
이른바 ‘쪽박’집의 공통점 중 하나는 인근 주민들조차 가게가 있는지도 모를 정도의 소극적인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소규모 점포도 기업형식의 마케팅이 필요한 때다. 하루가 다르게 업소간 마케팅은 치밀화 및 고급화가 되어가고 있다. 모든 장사는 단골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마케팅에서 중요시하는 2대8의 법칙은 소규모 점포운영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출처 : 스포츠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