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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지원상담

제목[실전창업] 고객을 앉아서 기다리지 말라2007-06-18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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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같은 업종에서 장사를 하는 2명의 업주 중 한 명은 단골 위주의, 다른 한 명은 뜨내기 위주로 장사를 한다면 단골 위주의 영업을 하는 업주는 이미 마케팅을 체득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점주는 그들의 요구를 알아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창밖만 바라보는 업주에게서 서비스를 기대한다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다.

현명한 점주라면 가만히 앉아서 고객을 기다리지 않는다.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올 수 있도록 전단지를 돌리거나 인적사항을 사전에 입수해 기념일을 축하해 주고, 또 신제품 출시 및 행사 때마다 연락을 취하는 등 고객을 향해 끝없이 구애한다.

이른바 ‘쪽박’집의 공통점 중 하나는 인근 주민들조차 가게가 있는지도 모를 정도의 소극적인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소규모 점포도 기업형식의 마케팅이 필요한 때다. 하루가 다르게 업소간 마케팅은 치밀화 및 고급화가 되어가고 있다. 모든 장사는 단골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마케팅에서 중요시하는 2대8의 법칙은 소규모 점포운영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출처 : 스포츠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