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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지원상담

제목배달창업 10대 성공전략 원칙2007-06-19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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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 관리가 제일 중요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배달 시장 규모는 연간 3조 5천억원.

최근 몇년 동안 주 5일제 도입과 소비수준 향상 등으로 국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면서 배달시장은 짜장면이나 족발 등 외식업에서 꽃배달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배달창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커지고 있다고 해서 배달창업은 누구나 성공 할만큼 만만한 사업은 아니다. 시장 규모 만큼 경쟁도 치열해 차별화 전략이 없거나 남들 보다 부지런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는 것이 배달창업의 특징이다.

배달창업의 장점으로는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상권이나 점포의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적은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충성 고객을 만들기가 용이하다. 맛과 신속한 서비스를 내세운다면 단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셋째는 투자비 회수가 빠르다. 대부분 현금 결제로 이뤄지고 투자비용이 적기 때문에 매출이 안정 궤도에 진입하면 그만큼 투자비 회수도 빨라진다.
넷째는 일일, 주일, 월간 매출 동향을 파악해 재고를 조절할 수 있어 원가 절감이 용이하다. 다섯째는 가족형 창업이 가능해 인건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주문이 많은 시간대에만 종업원을 고용하고, 나머지 시간대에는 가족이 운영하는 식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경쟁 업소가 많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마진율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아이템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한다. 따라서 홍보와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매장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홍보는 생존의 중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배달창업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배달인력의 확보다. 장기적으로 근무하는 직원을 구하기가 어려워 서비스나 배달 요령 등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결국 종업원의 확보에 관리가 배달창업 성공의 핵심 전략이라는 것이다.

배달창업 성공 전략
1. 고정관념을 깨고 맞춤서비스를 창출하라
2. 주기적 이벤트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라
3.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라
4. 종업원을 가족처럼 관리하라
5. 경쟁업소와의 차별성을 위해 메뉴를 개발하라
6. 주위 사람들과의 친분 유지는 큰 홍보 전략이다
7. 쿠폰, 포인트 적립 등은 단골 고객 확보의 주요 전략이다
8. 건강에 유의하라
9. 년 중 36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라
10. 브랜드 파워를 가져라(유명 브랜드 선택 등)

출처 :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