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찾아오시는길
사이트맵
로그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협회연혁
운영조직
정회원
후원회원
찾아오는길
산하지부
전국지부
전국지회
부설연구소
이워크 연구소
이러닝 연구소
채용정보
채용정보
인재정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 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 상담
이러닝
이러닝 아카데미
한국금융 보험방송
자료실
법령자료
복지자료
협회자료
게시판
소식란
교육안내
공지사항
직원게시판
세상보기
투표하기
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상담
-장애인창업자금융자
-장애인고용사업주지원제도
제목
[창업] 실버창업자 아이템도 실버
2007-07-09
작성자
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고령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임대쇼핑몰 업체인 카페24(www.cafe24.com)에서 자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쇼핑몰을 운영중인 8만 여명 중 50대 이상의 창업자수는 약 5천 여명으로 전체 운영자수 대비 6%의 비중을 나타나고 있다.
그 중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1.3:1 의 비율로 집계되었다.
업종별 분포로는 실버창업자가 운영중인 5천여 곳 중 가장 많이 취급하는 아이템은 식품군>의류>취미용품>건강용품 순으로 나타났고 그 중 식품 관련 쇼핑몰이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인 쇼핑몰 운영자의 취급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가 의류>패션잡화 순으로 취급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식품의 경우는 주로 유기농산물 및 수산물이 주류를 이루고 지역 특산물과 산지 직송 쇼핑몰이 다수 존재한다. 여성의류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일반쇼핑몰시장에 비해 50대 이상이 운영하는 쇼핑몰의 경우 개량한복, 방한복, 내의 등과 같은 기능성 의류의 취급이 많은 편이다.
건강관련 용품의 경우 전체 시장에서는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과 달리 실버 운영자의 쇼핑몰은 10% 내외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까페24 전윤호팀장은 “이와 같은 결과는 쇼핑몰 운영자의 연령대와 관심사가 반영된 결과로 많은 실버창업자들이 자신과 같은 세대의 고객들을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 : 매일경제[매경 창업센터 정형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