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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안정훈의 창업아이템이야기)치킨전문점 할까 말까?2007-07-20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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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경영연구소 안정훈 이사] 국내 닭고기 시장은 돼지고기에 이어 한국인이 두 번째로 많은 양을 소비하는 육류여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영원한 아이템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닭고기 시장의 규모는 연간 2조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폭넓은 고객층과 안정적인 수요를 갖춘 ‘영원한 유망 아이템’인 치킨전문점은 실제로 보통 한동네에 적게는 4~6군데에서 많게는 10여 군데가 넘는다. 이러다 보니 경쟁도 치열해 질수 밖에 없고 살아남기 위하여 저마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거나 품질을 내세우며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본격적인 치킨시장이 형성된 시기는 70년대 후반. 80년대 초반을 지나면서 멕시칸, 림스치킨, 페리카나, 등은 지금의 중, 장년층들이 즐겨찾던 브랜드들이 잇따라 선을 보였다.

먹거리 문화가 다양하지 못했던 당시에는 프랜차이즈 시장에 수많은 치킨 브랜드가 생겨났다. 하지만 20여년이 지난 현재 태동기 시절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명목을 이루고 있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는 프랜차이즈 선진국 달리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자리잡고 못한 탓이다.

태동기 시절을 걸쳐 새로운 메뉴로 등장한 것이 바비큐치킨과 숯불구이 치킨. 이런 치킨을 내놓는 닭고기 전문점들의 특징은 시원한 맥주 한잔과 함께 하며 오붓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는 데 있었다.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치킨 전문점들은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희망하는 창업 아이템으로도 떠올랐다.

창업 시장에서도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며 치킨메뉴도 빠르게 변했다. 흔히들 반짝 아이템의 대명사로 알려진 찜닭의 등장과 매운맛 열풍과 함께 등장한 불닭은 라이프 사이클이 더욱 짧았던 ‘한 철 아이템’이었다.

또한 초저가 전략이 창업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현제의 시장 속에서 치킨 시장 또한 박리다매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파고든 Take Out 형태를 영업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판매가 5천원이라는 전략으로 등장 2년여간 업계에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트렌스 지방이 사회적 화두가 되면서 기름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굽는 형태의 치킨전문점도 등장 하였다.

물론 치킨 전문점 형태가 꼭 기름에 튀기는 형태가 아님은 이미 숯불바베큐 시장이 소비자에게 검증을 받으면서 치킨전문점 시장에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모 하는 판매가 차별화 전략은 경쟁력을 요구하는 적자생존의 원리가 작용 하는 국내 창업시장에서 계속적으로 변모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인 KFC의 등장과 함께 기업형 후라이드 치킨 전문점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매니아층이 두겁게 형성 되어있다.

이에 맛서 토종 브랜드를 내세우며 기업형 브랜드의 입지 전략과는 달리 배달을 중심으로 하는 틈새시장에서 국내 치킨시장의 브랜드 파워를 내세우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업지역 입지 전략을 목표로 하는 기업형 브랜드들도 특정금액을 주문하면 배달을 해주는 영업 전략을 통해 고객 몰이에 나서면서 저마다 차별적 요소를 지닌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 하면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칼슘”첨가 “DHA”첨가 제품에 아미노산 첨가, 올리비유까지 제품의 질을 높이며 치킨전문점 시장에 도전장을 내놓고 있다.

유의사항 -
치킨 판매에 주력 보다는 호프를 동반 판매. 점포앞 여유 공간 확보
치킨점문점이 창업자에게 각광을 받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검증을 받은 영원한 아이템도 이유이지만 이보다 더 큰 이유는 창업비용이 기타 외식업 아이템 창업비용보다 적은 규모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창업비용이 다소 적게 소요된다고 하여 주목구구 식으로 창업을 하다가는 위험요소가 너무나 많이 도사리고 있다. 이는 너무나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치킨 전문점의 최대 단점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초 입지 선택시 경쟁점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이다.

판매방법 -
보통 치킨 전문점 하면 배달(아웃바운드)형태의 영업 형태로 배후지 상권에 영업을 하고 있으나 이보다는 호프, 소주 판매도 병행하면서 이에 맞는 안주를 선택하여 판매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매장의 규모가 20평 이하의 경에는 너무 많은 안주를 취급하기 보다는 10여가지 안팎의 메뉴를 취급하여 인건비 절검을 하여야 한다.

수익성 -
저가형 판매 전략에서 가격할인, 1+1전략에 정상가를 받고 판매를 하기까지의 전략중 정답이 무엇 이냐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놓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안일 것이다.

저가로 판매를 하더라도 박리다매를 통한 수익성 창출이 나온 다면 저가형 판매도 바람직한 영업 전략 일 것이고 수익성이 떨어진다면 다소 판매 수량이 떨어지더라도 정상가로 판매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입지선택 -
소규모 자본을 가지고 시작하는 점포형 아이템중 하나이다.
치킨점문점의 경우 소비자들이 충동구매를 하는 상품은 아니다. 따라서 상업지구에 입지가 불가한 창업비용을 가진 경우라면 주택가 상권에 입지를 하여야 할 것이며 이 경우는 반드시 주택가 진출입 통로에 위치하여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보통 10평 규모로도 매장 운영이 가능한 아이템이기는 하나 점포앞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입지 전략을 세워 하절기 4월~10월 파라솔 설치로 인한 테이블 회전율을 얼마만큼 극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