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입지와 실패입지등 10가지 포인트
[이데일리 EnterFN 안정훈 칼럼니스트 ] 분식점이란 김밥, 라면, 떡복기, 돈까스, 찌게류등 한기 식사가 가능한 기타 소규모의 간이음식을 의미한다.
분식점의 특징은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면서 판매가격은 일반음식에 비해 다소 낮은 가격대를 편성하면서 젊은층을 주고객으로 판매가 이루어 진다.
보통의 경우 창업자가 분식점을 아이템으로 선정하는 이유는 10평 내외로 창업비용이 적고, 전문 주방장이 필요 없다는 인식하에 프랜차이즈形 창업이나 개인창업을 이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분식점은 외식업 아이템 분포도 비중 중 치킨전문점이나, 삼겹살 전문점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분포도 비중도 기타 외식업 아이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메뉴의 종류가 많아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닌 경우 물류나 기타 준비에 시간과 인력투입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분식점은 이용 고객층을 파악해서 내점 매출과 배달 매출에 대한 비중을 조절해야 한다.
분식점 매출은 저녁 시간대 보다는 점심 비중이 높다. 따라서 점심 시간대 매출로는 수익성에 있어서 한계성이 있으니 저녁상권도 눈 여겨 보아야 한다.
분식점은 판매가가 낮아 부담 없이 소비가 발생 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고객충성도가 낮은 업종이라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경쟁점이 많은 상권에 입점하면 매출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 성공입지
회사 인근이나 오피스가도 분식점 입지 전략도 좋은 입지라 멀 할 수 있다. 다만 이들 지역에 입점할 경우, 간단하게 식사를 겸비한 점심 메뉴를 선정 하여야 한다.
출근 사간에 아침 식사를 거르고 나오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김밥류를 전략적으로 판매 할 수 있는 입지 선택도 중요 하다.
또한 배달도 이루어질 수 있는 상권이면 최고의 상권이라 말 할 수 있다.
접근성과 시계성이 양호한 위치에 노출된 상가에 1층에 입점하면 거주자는 물론 유동인구가 함께 이용해 고른 매출이 가능하다.
다만, 주5일제 근무에 영향력을 받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실패입지
중대형 오피스 위주로 형성된 오피스에 입점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주5일제 근무 때문에 큰 영향력이 따르기 때문이다. 또한 분식점 입지 선정시에는 평일 점심매출만 보고 입지 선택 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학교, 학원가 상권은 분식류의 천국이지만, 구매력 낮은 10대 위주의 학원가 상권에서는 1,000원 김밥 전문점들로 인해 상대적인 경쟁력이 떨어지며. 학교 주변에는 방학 때문에 수익성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다.
판매점 위주로 형성된 상권의 메인로 입점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높은 임대료와 막대한 권리금 형성으로 인해 투자비용대비 수익성이 생각보다는 기대 이하로 작용 하기 때문이다.
만약 매출로 상쇄가 가능할 만큼 풍부한 유동인구가 있다면 점포규모를 크게 해 테이블 회전수를 높이는 박리다매형으로 갈 수는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가 어렵다면 보통 판매점 라인 이면에 입점하여 수익성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지출을 줄이면서 만회 하는 것이 바람직 하며 유동인구의 흐름에 대한 미비점은 맛 서비스 포만감등을 미비점을 보안 하면 된다.
◇ 분식점성공 포인트,
1.음식점의 성공요소는 맛 나만의 조리 기법을 찾아라.
2.틈새 시장이나 새로운 시장을 노려라
3.경쟁점과의 차별성을 2가지 이상은 가져라
4.위생상태에 신경을 써라
5.돈을 남기려 하지 말고 사람을 남겨라
6.인심이 곧 수익과 연계됨을 명심하라
7.상권력 보다는 입지력을 중요시 하라
8.이익에 최대화 보다는 손실에 최소화에 주력하라.
(인건비는 줄이되 상품의 질은 줄이지 마라)
9.종업원에게도 배풀 줄 알아야 한다.
10. 차리면 올 것이라는 기대감은 버려라
*안 정 훈 창업경영연구소 이사(anjh9141@daum.net)
-로손 편의점 (물류관리 / 점장 / 슈퍼바이져)
-㈜바이통상 (기획 / 슈퍼바이져 / 홍보)
-㈜ 창업경영연구소 이사 (상권분석전문)
-커리어 다음 창업 박람회 자문위원
출처 : 이데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