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프랜차이즈박람회 성료... 마감 시간까지 상담객 몰려
해산물 식품의 명가인 포유프랜차이즈(대표 신양호, www.4ufranchise.com)의 제2브랜드인 취하는건 바다(이하 취바)가 새롭게 내놓은 '맞춤형 창업'이 인기몰이 중이다.
취바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열린 제18회 프랜차이즈박람회에 참가, 취급하는 메뉴별로 매장 관리 방법을 4가지 타입으로 나눈 특화된 전략을 소개했다.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에 비해 총 관람객수는 눈에 띠게 줄었으나 이 와중에도 취바 부스에는 마감 시간인 지난 8일 오후 6시까지도 상담객이 몰리는 등 외식 산업의 창업 문화를 선도하는 제1 기업으로써 저력을 과시했다.
3일간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돌아간 예비창업차는 120여명. 취바가 이번에 새롭게 내놓은 메뉴의 다양성을 강조한 취급하는 메뉴의 유형별 창업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았다.
다음은 박람회를 통해 본 취바만의 특화된 전략
취급하는 메뉴의 유형별 분류를 통한 가맹점의 특성에 맞춘 창업.
메뉴 취급의 다양성을 인정, A/B/C/D타입의 체계적인 매장 관리 기술 구사.
- A타입(지역별): 활어와 생물 중심(수족관 비치); 66m2이상 바닷가, 메인상권
- B타입(상권 및 입지별): 생물 및 선어 중심(수족관 비치); 50m2이상 먹자골목
- C타입(점주 운영유형별): 기존 형태 특화, 동네 상권
- D타입(고객 취향별): 식사 메뉴 중심, 오피스 상권 및 먹자골목, 학교주변
메뉴 취급 타입을 지역별, 상권 및 입지별, 점주 성향별, 고객 취향별로 다양화시킨 맞춤형 창업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 극대화 실현.(최종 목적)
창업 후 1년 단위, 본사와 점주의 상권 및 경영실적 분석 후 기 가맹된 취급 메뉴 타입의 조정.
취바는 매주 2회 실시하고 있는 사업설명회를 오늘(10일)과 내일(11일) 이틀에 걸쳐 문정역 본사에서 오후 4시부터 개최할 예정이다.
(끝)
출처 : 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