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친환경산업 창업ABC] 향기.항균등 깊은 지식 바탕2006-01-06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 트렌드와 함께 선진국형의 친환경 관련 사 업이 최근 창업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친환경 상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공공기관은 환 경부 인증 환경마크를 취득한 상품만 취급하도록 하는 제도가 마련된 것도 친환 경 사업에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친환경 사업 중 가장 대중화된 향기관리업은 업소나 사무실,관공서,병원,학원 등의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해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용 목적과 장소에 적합한 천연 향기를 선별해 판매하고,자동 분사 기를 관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윤대규씨(31)는 정보기술(IT) 관련 제품 영업을 하다 지난해 3월 회사를 그만두 고 향기관리업체인 ´에코미스트 코리아´(www.ecomistkorea.com)의 가맹점주가 돼 무점포 영업을 시작했다.

가맹비와 초기 물품비를 합쳐 투자비용은 총 1000만원이 들었다.

윤씨는 도서관을 찾아 관련 자료를 닥치는 대로 읽고,´새집증후군´ 등 환경문제 를 다룬 TV 프로그램도 꼼꼼히 챙겨보며 고객 상담을 준비했다.

윤씨는 실내의 공기 질 관리가 매우 중요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집중적으로 공 략해 비교적 빨리 자리잡을 수 있었다.

밀폐된 공간에 많은 아이들이 모여 생활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오염되기 쉽다.

하지만 일반 방향제는 악취가 안 나게 하는 구실만 할 뿐 공기를 정화해주지 못 한다.

윤씨는 이에 착안해 악취 제거는 물론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까지 없앨 수 있 는 허브 항균제 및 삼림욕 효과를 내는 피톤치드 항균제 등을 공급했다.

이후 아이들의 잔병치레가 적어지고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고객이 금방 늘어났다.

요즘은 한 달 순익이 300만원 가까이 된다.

이 밖에 새집증후군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업도 생겨났다.

광촉매 용액을 이용한 광촉매 코팅 사업과 음이온 오존 발생기를 이용한 실내 공기정화 사업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딧불이´(www.ezco.co.kr)는 미세먼지를 말끔히 없애주는 공기 집진기와 실내 유해물질 계측기 등을 활용해 실내 환경오염 물질을 깨끗하게 제거,인기를 끌 고 있다.

침대 계단 욕실 등 다양한 공간을 각기 적합한 약제와 수단을 사용해 청소해주 는 청소대행업도 최근 관심을 끄는 아이템이다.

친환경 사업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국내에선 성장세를 타 고 있는 업종이다.

하지만 아직 안정적인 수요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수익성을 잘 따져봐야 하고 꾸준한 홍보도 뒷받침돼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할애해 꾸준히 영업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www.changupkorea.co.kr

출처 : 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