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올해 창업시장 키워드는 '차별화'2006-02-01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지난해 창업시장의 키워드가 ´저가(低價)´였다면 올해 키워드는 ´차별화´인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창업전문지 월간 ´창업과프랜차이즈(B&F)´가 창간 특집으로 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소속 64명의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2005년 창업시장 결산과 2006년 전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40.6%의 응답자(복수응답)가 올해 창업시장 키워드로 ´차별화´를 꼽았다.

그 다음은 웰빙(25%); 저가(21.9%)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은 선택한 키워드를 대표하는 올해의 창업 아이템으로 ´삼겹살(21.8%)´, ´등갈비(18.8%)´, ´유기농전문점(9.4%)´ 등을 들어 창업시장 키워드와는 다소 차이를보였다.

B&F는 "키워드와 유망 아이템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키워드로 표현되는 창업 트렌드보다는 고객들의 소비 수요가 창업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업종별로는 68.8%가 외식업에 예비창업자가 몰릴 것으로 내다봤으며 외식업 관련 유망 아이템으로는 ´저가 소고기 전문점(15.6%)´, ´웰빙음식(12.5%)´ 등이 꼽혔다.

이 밖에 서비스업의 ´뷰티숍(21.9%)´, 판매업종의 ´생활용품 전문점(15.6%)´이,무점포.인터넷업종의 ´의류쇼핑몰(18.8%)´도 각 업종을 대표하는 유망 아이템으로선정됐다.

한편 이들은 지난해 창업시장 키워드로 ´저가(53.1%)´와 ´웰빙(43.8%)´을 많이 꼽았으며 두드러졌던 창업 아이템으로는 업종별로 ´등갈비(50%)´, ´삼겹살전문점(50%)´, 피부관리숍(40.6%)´, ´저가화장품(21.9%)´ 등을 들었다.

출처 : 연합뉴스 강병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