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웰빙이 최고 화두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한 관심이 다시 부각되 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창업시장에도 친환경과 관련한 업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향기 관리업, 침대 매트리스 청소업, 친환경 잉크ㆍ토너 전문점 등이 대표적이 다.
대부분 고객을 직접 찾아가 서비스하는 사업이 많다.
소자본 무점포로 창업할 수 있으므로 부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영업력이 없으면 성공하기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장비를 구입한 영업사원이 될 뿐 이라는 지적도 있
다.
또 오염물질 제거는 그 효과에 대한 과장도 많고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사례 도 있으므로 창업 희망자 스스로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 실내공기 정화=향기 관리업은 특정 공간의 향기를 관리해 주는 사업이다.
점포나 사무실, 전문매장, 사우나, 병원, 관공서 등에 자동 향기 분사기를 설 치하고 분사기 속에 적합한 천연 향을 내장해 정기적으로 리필해 주면 된다.
맞춤 천연향 관리업체인 에코미스트코리아는 뉴질랜드 에코미스트 천연 향과 천연 살충제 제품을 들여와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광촉매 용액을 이용한 광촉매 코팅 사업과 음이온 오존 발생기를 활용한 실내공기 정화사업이 활발해졌다.
광촉매 코팅 사업은 창업 비용이 200 0만원 정도 들어간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 단지가 주 영업 대상이다.
음이온 공기정화업은 각종 유해성 물질을 음이온 오존 처리 기술로 없애는 사 업이다.
음이온 오존 발생기를 집 안에 3~4시간가량 틀어놓으면 곰팡이나 세균 , 진드기,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악취를 제거해 준다.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재료비와 인건비도 많이 들지 않고 시공시 집 안 가구와 집기를 들어낼 필요가 없어 번거롭지 않은 게 장점이다.
◆ 클리닝 사업=패브릭 클리닝은 침대를 비롯해 소파 베개 카펫 등 천 제품 집먼지진드기를 박멸해 알레르기를 예방해 준다.
침대청소 전문업체인 침대청소박사는 특수 청소 장비를 이용해 침대 매트리스 안의 집먼지진드기, 세균, 곰팡이 등을 제거해준다.
장비 구입비 850만원을 포 함해 1550만원이면 창업할 수 있다.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주목받을 만한 친환 경 사업 아이템으로 에어컨 청소 대행업이 있다.
가맹비 교육비 약재비 등 300 만원으로 창업할 수 있다.
◆ 잉크ㆍ토너 전문점=7월 1일부터 시행될 '친환경 상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 률'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앞으로 환경부 인증 환경마크를 받은 상품만 취급해 야 한다.
이러한 점을 겨냥해 굳웰은 친환경 잉크ㆍ토너 전문점 프랜차이즈 사 업을 시작했다.
잉크 충전뿐 아니라 잉크 카트리지, 토너 카트리지, 기타 컴퓨 터 관련 전산 소모품 등을 취급한다.
창업 비용은 20평 표준 점포를 기준으로 점포비를 제외하고 2990만원 정도 들어간다.
프린터 잉크 충전업이 즉석 충전이 가능해지다보니 방문형 잉크충전 사업도 떠 올랐다.
방문 잉크충전 업체인 잉크가이는 휴대용 자동 잉크충전 장비 가방을 들고 각 가정이나 사무실을 방문한다.
충전 장비를 활용한 창업비용은 330만원이다.
[매일경제]심시보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