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찾아오시는길
사이트맵
로그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협회연혁
운영조직
정회원
후원회원
찾아오는길
산하지부
전국지부
전국지회
부설연구소
이워크 연구소
이러닝 연구소
채용정보
채용정보
인재정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 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 상담
이러닝
이러닝 아카데미
한국금융 보험방송
자료실
법령자료
복지자료
협회자료
게시판
소식란
교육안내
공지사항
직원게시판
세상보기
투표하기
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취업상담실
취업상담실소개
무료취업상담실
인사노무/산재상담
경영컨설팅지원
창업지원상담
-장애인창업자금융자
-장애인고용사업주지원제도
제목
벤처창업, 구로가 강남 추월
2006-04-19
작성자
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서울 지역의 벤처창업에서 구로·금천구가 강남·서초구를 앞질렀다.
또 강남·서초와 구로·금천 등 2개 벤처밀집지역에 소재한 기업이 서울 지역 전체 벤처기업의 절반을 넘었다.
18일 서울시 및 벤처관련 기관들에 따르면 작년 3월말부터 올 3월말까지 서울 지역의 각 구별 벤처기업 창업 동향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강남이나 구로지역에 벤처기업들이 몰리는 것은 그만큼 벤처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기업활동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벤처기업 신설은 구로·금천 지역이 1위
지난 3월말 현재 서울 지역의 벤처기업은 모두 3512개에 달했다.
각 구별 벤처기업 수는 강남(864개) 서초(491개) 구로(335개) 금천(303개) 등 4개구가 전체의 56.7%(1993개)를 차지했다.
이에 비해 은평(5개) 도봉(7개) 강북(8개) 등은 벤처기업 수가 10개도 안되는 ´벤처 불모지´로 조사됐다.
한 벤처기업 대표는 "벤처기업 활동무대로 강남일대나 구로지역 만한 곳이 어디 있느냐"며 "다른 지역에 사무실을 낸 벤처들도 기회만 닿으면 이 지역으로 옮기려 한다"고 말했다.
벤처기업 신설에서도 구로·금천과 강남·서초가 타 지역을 압도했다.
작년 3월말 이후 서울의 벤처기업은 436개가 늘어났는데 이중 156개(35.8%)가 구로·금천 지역에 둥지를 틀었다.
강남·서초에는 118개(27.1%)가 들어섰다.
두 지역만 놓고 보면 신흥 벤처 1번지가 원조 벤처 1번지를 추월한 셈이다.
이에 비해 성동 도봉 강동은 신설 벤처기업이 각각 1개에 그쳤다.
또 강북 광진 동작 중랑 중구는 각각 3개의 벤처기업이 문을 열었고 강서 관악 노원 성북 동대문은 4∼8개가 새로 문패를 달았다.
은평구는 되레 작년 3월말의 6개에서 5개로 1곳이 줄어들었다.
◆강남은 창투사,구로는 아파트형 공장이 강점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기능을 맡는 창업투자사(신기술사업금융사 포함)는 모두 121개.이 중 서울에 본사를 둔 곳은 106개이고 그 중에도 강남·서초 지역이 85개나 된다.
반면 영등포(10개);종로(6개);광진(2개);송파(2개);중구(1개) 지역 외 나머지 지역에는 창투사가 한 곳도 없다.
한 창투사 관계자는 "우량 벤처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강남지역에 본점을 내게 된다"고 설명했다.
입주 기업에 각종 혜택(세제 및 임대료 등)이 주어지는 벤처기업집적시설(벤처빌딩)도 전체 22개 중 8곳(36.4%)이 강남·서초 등 강남지역에 있다.
반면 벤처기업이 몇 개 안되는 은평 강북 도봉 강동 중랑 지역은 벤처빌딩이 아예 없다.
구로·금천지역은 제조 분야 벤처기업에게 중요한 아파트형 공장이 벤처기업을 끌어들이는 요인이다.
서울에서 가동 중인 아파트형 공장 91개 중 절반이 넘는 57개가 구로·금천구에 몰려있다.
특히 현재 서울에서 건축 중인 아파트형 공장 27개도 14개가 구로·금천지역에 있어 앞으로 이 지역의 벤처기업 수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우림이비즈빌딩(구로동)에 입주해 있는 한 벤처기업 대표는 "앞으로 구로지역이 국내 최고의 벤처타운으로 부상해 한국의 벤처산업을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경제신문 이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