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여름 特需업종 ‘지금이 창업시기’2006-04-24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계절 특수’ 어떤 게 있나
음료·몸매관리·세균제거까지 미리 창업해야 마케팅효과 거둬

꽃샘추위가 지나가면서 창업 시장은 점점 여름을 향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음료·빙과·에어컨 등 상품의 여름 특수가 갈수록 빨리 시작되고 있다. 창업시장도 이 같은 추세를 따라가고 있어 맥주·아이스크림·생과일주스·냉면 등 여름에 강한 업종은 물론 피부관리·다이어트 관련 업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여름철을 겨냥한 업종들을 살펴본다.

◆아이스크림·맥주·냉면 전문점 업그레이드

대표적인 여름 특수 업종인 아이스크림·맥주·냉면 전문점 등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메뉴 및 인테리어를 개선하고 있다.

경기도 분당 서현동에서 이탈리아 홈메이드 아이스크림 전문점 ‘띠아모’를 운영 중인 서선심(36)씨는 “여름 문턱에도 오지 않은 3월부터 아이스크림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요즘은 아이스크림 마니아가 많이 생겨나 한겨울을 제외하고 매출이 꾸준하다”고 말했다.

맥주 전문점 ‘와바’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여름 특수를 겨냥하고 있다. 한겨울처럼 눈이 펄펄 내리는 아이스바 앞에 앉아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장치인 ‘스노우바’를 마련했다. 본사 지원으로 전국의 가맹점에 대형 PDP 화면을 설치, 맥주 빨리 마시기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또 와바 매장의 독특한 인테리어 시설인 움직이는 유리 벽을 4월 중순부터 열어 고객에게 시원함을 주고 마치 야외에서 맥주를 마시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계획이다.

여름철에는 사람들이 뜨거운 음식보다 상큼하고 담백한 음식을 선호한다. 우동보다는 소바, 칼국수보다는 냉면류의 음식을 많이 찾는다. 세숫대야 냉면 전문점 ‘장비왕냉면’은 커다란 그릇에 냉면을 담아주는 푸짐한 인심으로 인기다. 윤동연(37) 사장은 “여름 기간이 늘어나 연간 냉면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겨울철에는 온면과 설렁탕, 만두 등의 메뉴를 추가해 비수기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몸매관리, 레저 스포츠 전문점

여름은 아름다운 몸매를 뽐내고 싶은 여성 고객을 집중 공략하는 피부관리·몸매관리 전문점과 다이어트 용품 전문점, 구두·가방 전문점, 액세서리 전문점 등이 호황을 누린다. 대구 삼덕동에서 피부관리 몸매관리 전문점 ‘하얀얼굴 예쁜몸매’를 운영하고 있는 이지영(32)씨는 “노출의 계절인 여름철에 대비, 4월부터 고객이 늘어나기 시작한다”고 말했다. 하얀얼굴 예쁜몸매는 인도 전통 마사지 기법인 ‘아유베다’를 이용한 일대일 맞춤관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

목걸이·팔찌·발찌 등 액세서리 전문점의 경우 핸드메이드 원석 액세서리 전문점을 주목할 만하다. 최근에는 금이나 은으로 된 주얼리에 식상함을 느낀 젊은 세대들이 다양한 빛깔과 재질의 원석 액세서리를 선호하기 때문.

레저 스포츠 사업도 여름철이 성수기다.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레저용품 전문점과 야외 나들이를 위한 캠핑카 대여업이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날씨가 더워지면 목욕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극이 적은 천연재료를 사용한 화장품, 보디용품점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기온이 올라가고 장마 등으로 습도가 높아지면서 각종 세균과 곰팡이를 제거하는 환경위생 관련사업도 유망 아이템으로 떠오른다. 에어컨 청소대행업은 그야말로 여름 한철 특수를 노린다. 건물, 일반주택 등 에어컨이 설치돼 있는 곳에 찾아가 에어컨을 청소하고 살균과 소독처리까지 해주는 사업이다.

<성공전략 및 주의할 점>

1 가급적 여름이 오기 전 창업한다. 성수기를 앞두고 창업하면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쉽고 매출도 빨리 손익분기점에 달하게 되며 홍보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

2 날씨에 대비한다. 매장의 온도 관리 및 분위기 연출에 세심하게 신경을 쓰고, 외식업은 음식물이 부패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식중독 등 질병 발병에 대비해 위생 상태를 철저히 관리한다.

3 휴가철 매출 하락에 대비한다.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는 적극적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4 계절 요인을 감안해 한시적으로 계절 메뉴를 운영하거나 여름 상품을 개발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

5 여름철 성수기 사업의 경우 여름 외의 계절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비수기 매출 하락을 막기 위해 궁합이 맞는 아이템을 함께 취급한다.

출처 : 조선일보 김승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