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창업시장은 춘추전국시대.´올 하반기에는 국내 소비가 서서히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면서 그동안 장기침체에 시달리던 창업시장도 본격적으로 살아날 것이란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성향 변화와 업종의 분화속도는 더욱 빠르게 전개될 전망이다. 창업시장의 구조조정 바람 역시 더욱 거세게 불 것이란 얘기다.
또한 청년실업자와 퇴직자, 주부들까지 예비창업자 대열에 가세하면서 창업시장 내에선 그 어느때보다 치열한 생존경쟁이 불가피해졌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은 “올 하반기 창업시장은어느때보다 빠른 변화가 몰려올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나친욕심보다는 현실적인 투자대비 수익성과 투자비 회수기간 등을설정하는 게 하반기 성공창업의 열쇠”라고 말했다.
올해안에 ‘내 장사´ 시작을 꿈꾸는 창업희망자들은 하반기 창업시장의 트렌드를 눈여겨보자.
◈인턴십 창업=‘배워보고´ ‘경험하고´ 창업하기가 인기다.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도입중인 ‘인턴십 창업´은 불확실한수익성과 고객반응·운영기법 등을 먼저 점포에서 경험해보고업종에 대한 자신감과 본사에 대한 신뢰감을 미리 점검해볼 수있다. 경기침체로 인한 창업 불안감을 크게 해소할 수 있는 신종창업기법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리모델링 창업=기존업종을 경쟁력있는 신규아이템으로 갈아탈때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은 창업희망자들의 가장 큰 고민이다.
재활용이 가능한 인테리어나 주방기기를 활용한 리모델링 창업은투자대비 수익성 측면에서 우수한 창업방법이다. 하반기에는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생계형 업종이 크게 증가할 것이고, 이에따라 리모델링 창업 또는 맞춤형 창업 상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보인다.
◈무점포 창업=기술형 창업이나 노하우 창업을 표방하는 무점포창업도 투자비용이 적다는 이점이 있으나 고객들의 만족이 따라와야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의 특화나 전문적 노하우로 인한 충성고객 전략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승부해야 한다.
무점포 창업 역시 무턱대고 덤벼들면 위험하다. 창업비용이 적어부담은 작지만 실패율이 크기 때문이다. 본사 방문과 시장조사·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좋은 준비방법이다.
◈주부 창업=경기침체 여파에 따라 주부창업을 포함한 여성창업의 증가는 올 하반기에도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불확실한 신규업종에 투자하기보다는 주부 또는 여성으로서 가장 잘 아는 업종과 여성고객을 노린 아이템이 최상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있다. 여성창업자에게는 외식업이나 서비스업이 유망하다.
◈공동창업=일정한 투자금액을 공동 출자하여 역할분담을 통해투자대비 수익성을 보장받는 창업이다. 수익성이 높은 만큼 혼자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중대형 아이템에서 나타나는 창업형태다.
최근 ‘투잡´이나 ‘스리잡´을 원하는 직장인이나 동호인들의공동창업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공동창업의 경우 투자자들의권리와 의무사항, 이익분배에 대한 분명한 경계설정을 위한 계약서 작성과 역할분담이 필수적이다.
출처 : 문화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