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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지원상담

제목가맹상담은 이렇게 하면 도움된다 !2005-08-22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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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상담 기법

상담이란 가맹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가시화 시켜 계약체결 또는 고객 불만과 관련된 문제 해결을 달성하는 행동을 말한다.

1) 체결기법

⑴체결기법의 필요성

판매에 있어서 잠재고객 발굴→준비→접근→상담의 일련과정은 계약체결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상담까지 순조롭게 진행되었을지라도 체결을 하지 못하면 지금까지 노력은 전부 허사가 되고 만다.


⑵체결방법 체결의 3단계

-1단계 : 고객이 계약하려는 기분이 들었는지 판단한다.

-2단계 : 고객이 결심했다고 판단되면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나게 한다.

-3단계 :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고객의 결심을 얻어 간다.


2) 상담 전 준비사항

① 고객정보(직업, 나이, 성격, 친구관계, 취미 등) 수집

② 상담시간과 장소 선정 및 사전 약속

③ 고객에 맞는 화제 준비

④ 상담내용에 대한 자료 준비 및 연구


3) 상담에 임하는 기본자세

① 상담 전에 여러 가지 정보를 파악한다.

②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니즈에 가능한 한 부응한다.

③ 상담초기에는 고객의 반응을 잘 살핀다.

-소개자의 신상, 취미 경제 등의 관심사

④ 고객과의 대화 중에 힌트를 많이 얻는다.

⑤ 초기 접근시 고객의 경계심을 해소할 접근화법을 준비한다.

⑥ 판촉물 및 고객의 기호품을 준비한다.

⑦ 고객의 일반적 니즈에 관한 화제로 상담을 진행하도록 한다.

-건강, 노후생활, 취미, 유행, TV연속극, 운동, 자녀교육 등

⑧ 상품의 이점에 동의하고 긍정적으로 응대한다.

⑨ 간접 정보자료를 준비한다.

-신문, 방송, 잡지, 전문지의 기사내용 등

⑩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편하고 밝은 표정을 짓는다.

⑪ 앞에서 강조, 설명한 내용이 계약 체결 때까지 일치하도록 한다.

⑫ 언쟁성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⑬ 계약 체결 후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


4) 상담의 기본원칙

① 상대방에 맞는 화제를 선택한다.

② 적절하게 상대방을 칭찬한다.

③ 상품은 요령 있게 설명한다.

④ 재빨리 본론으로 들어간다.

⑤ 상대방의 말을 열심히 경청한다.


5) 상담할 때 행동요령

① 자신 있게 행동하라.

② 관심의 소재를 정확히 파악하라.

③ 상대방을 진심으로 좋아하라.

④ 똑똑한 척 하지 마라.

⑤ 온 몸으로 말하라.

⑥ 자기 이미지를 설정하라.

⑦ 간단, 명료하게 말하라.

⑧ 부드럽게 말하라.

⑨ 눈으로 말하라.

⑩ 칭찬을 하라.

⑪ 열심히 경청하고 맞장구를 쳐라.


6) 체결의 8가지 방법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여 체결로 유도한다.

-지금이 가장 좋은 기회라는 것을 설득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다.

-다른 고객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왜 망설이는지 그 이유를 질문한다.

-고객의 마음을 완화 시킨 후 다시 시도한다.

-고객에게 '가맹하십시오.'라고 요청한다.

-유력한 셀링포인트를 정리하여 고객 의사를 확인한다.

출처 :연합창업지원센터 www.jes2000.com 소장 최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