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적게 들고 위험부담 적은 사업은 없을까?’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소자본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창업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점포형 창업에 비해 창업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
소자본 창업 아이템의 성공을 위해서는 차별화와 경쟁력이 필수조건이다. 안정훈 창업경영연구소 이사는 “경쟁력과 차별화, 투자대비 수익성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유행 아이템보다는 안정성과 지속성을 겸비한 아이템 선택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머리길이를 내 마음대로 ‘e붙임머리’
최근 머리길이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붙임머리’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이색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e붙임머리(www.bestmo.com)’는 100% 인모(人毛)만을 사용하는 붙임머리·속눈썹 전문점으로 일반 미용실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술방법은 작은 쇠 링(ring)인 ‘올링’을 사용하는 기술과 특수물질이 첨가된 얇은 테이프로 시술하는 ‘티아라’가 있다. 모두 특허까지 받은 신기술. 실리콘 건이나 본드를 사용하는 기존 붙임머리에 비해 훨씬 자연스럽고, 열에 강해 머릿결 손상이 적은 장점이 있다. 창업 비용은 1600만원 선으로 월 평균 300만원의 순수익을 올리고 있다. 02-3471-4030
실내세균 잡는 환경개선업 ‘반딧불이’
오존 기반의 첨단기기를 사용하는 실내 청소 전문업체 ‘반딧불이(www.ezco.co.kr)’도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무점포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반딧불이’는 실내 환경 개선사업의 시공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적인 환경 개선기기 제조업체인 미국 ‘US 프로덕트’사의 휴대용 오존 발생기 ‘오아시스’를 본사가 독점 수입해 가맹점에 보급하는 형태. 시공 방식은 전문 측정기기에 의한 환경측정, 음이온과 오존 시공, 헤파필터를 사용한 미세먼지 제거, 오존 잔류량 측정 등이다.
사업 영역은 주택을 비롯해 지하 공간에 있는 PC방, 노래방, 독서실,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다양하다. 창업비용은 2500만원. 02-711-5110
맞춤형 다중 동영상광고 ‘애드캠프’
㈜웰빙애드의 ‘애드캠프’는 대형 PDP TV를 통해 동영상 광고를 내보내고 각종 홍보 인쇄물을 비치하는 맞춤형 다중광고장치다.
여기에 인터넷 무료전화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 시내전화는 물론 시외전화와 휴대전화, 국제전화까지 무료로 걸 수 있는 전화기가 일체형으로 제작돼 있다. 특정 장소에 설치해 특정 목적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광고를 보여줄 수 있고, 원격제어가 가능해 광고주의 요구에 따라 바로 광고 수정 및 추가가 가능하다.
현재 대형 쇼핑몰과 찜질방, 유통매장 등에 시범 설치·운영중이며 유동인구가 많이 몰리는 장소나 내점 고객이 많은 매장 등을 대상으로 무상 설치장소를 모집중이다. 가맹점 창업 비용은 1500만원. 02-2679-9180
출처 : 문화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