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우수 프랜차이즈 고르는 법2006-10-24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본사·가맹점 궁합 맞아야 매출 쑥쑥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골라야 창업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

우선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안정성 있는 아이템을 다루는 프랜차이즈를 찾는다. 수익성이 높다고 반짝 유행하는 아이템에 뛰어드는 가맹 본사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대중성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경쟁 요소다. 대중성이 높아야 고객층이 두텁고, 그래야 가맹점 수를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가격이 너무 높으면 대중적 브랜드로 크기 힘들다.

프랜차이즈사업은 가맹 본부와 가맹점이 브랜드를 공유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잘 알려지고 평가가 좋은 본사를 고르는 게 유리하다.

상품·서비스 품질이 차별화되어야 하고,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품질의 표준화로 통일성을 이루고 브랜드 콘셉트를 명확히 해야 성공하기 쉬우며, 메뉴가 너무 복잡하거나 많으면 전문성을 얻기 힘들다.

수퍼바이저(가맹 본부와 가맹점 사이에서 의사 소통을 담당하는 사람)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본사가 좋다. 가맹점의 매출 손익 관리, 상품 관리, 매장·시설 관리, 사무 관리 등을 맡는 수퍼바이저는 세무·회계·운영상 문제점을 발견하면 본부와 의사 소통을 통해 개선책을 제시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어 가맹 본부와 가맹점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는지 살펴본다. 가맹조건은 다소 까다롭더라도 지속적으로 가맹점에 지원을 해주는 본사가 성공을 보장해준다. 초기에 각종 혜택을 주면서 가맹을 유도하는 본사가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우량 가맹 본사일수록 가맹점에 대한 로열티 비율을 점차 높이게 된다. 로열티를 받지 않는다고 내세우는 본사가 반드시 좋다고 할 수는 없다. 물류시스템은 프랜차이즈사업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위해 반드시 구축돼야 하는 부분이다. 물류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어야 가맹점들이 보다 더 싸고 원활하게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출처 : 조선일보 김승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