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전문점은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창업 아이템이다.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그 이유다.
또 고객의 소비성향이나 니즈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사업 환경을 가진 아이템이기도 하다. 초기 치킨시장은 프라이드에서 양념으로, 1마리 개념에서 조각이나 부위별 판매 등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수렴해 발전해 왔다.
과거 치킨전문점은 소액 투자형 아이템이 대부분이었다. 매장의형태는 실평수 10평 내외의 소형 창업으로 브랜드 창업과 개인창업으로 나뉘어져 있다. 치킨전문점의 또 하나 장점은 다양한고객층을 갖고 있다는 것.매장내 매출과 배달 매출을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작은 규모로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패밀리레스토랑식 퓨전 치킨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는 일반 치킨전문점에서 맛볼 수 없는 새우치킨, 치즈새우 바비큐, 오렌지 호두치킨 등 20여가지의 다양한 퓨전치킨을 선보인다. 100% 국내산 닭고기만을 사용하고 16가지 천연양념을 첨가해텀블링 공법으로 가공,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하다는 평을 듣고있다.
여기에 천연과일로 만든 생과일 맥주와 생과일 소주는 시각적 효과와 맛도 뛰어나 젊은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치킨전문점의 수익성은 타업종에 비해 양호한 수준.그러나 치킨만의 단품을 판매하는 전략보다는 호환이 가능한 복합메뉴를 구성하는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또 차별화된 홍보 마케팅과 고객의 소비성향에 맞는 연구·개발(R&D)이 뒤따라야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 02-959-5555www.icanbiz.co.k
출처 : 문화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