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무점포 프랜차이즈 중에는 청소와 관련된 브랜드들이 많다. 미국의 안트러푸루누어 잡지가 선정한 프랜차이즈 500위 브랜드 중 7위는 빌딩청소인 Jani-king이다.
Janitor는 빌딩 등의 관리인이라는 뜻이다. 직영점포는 22개이고, 세계적으로 약 1만1000여개의 가맹점이 있기 때문에 빌딩 청소의 ‘왕’이라는 브랜드 이름에 당위성이 있다.
12위인 서비스매스터 클린 역시 빌딩청소 브랜드다. 직영점포는 없다. 18위를 차지한 캠-드라이 카펫도 미국에 2500개, 캐나다에 117개, 그밖의 국가에 1290여개가 있다.
이같이 미국의 무점포 프랜차이즈들은 기존의 비즈니스를 동일한 브랜드 이름과 이미지로 전환한 것이 많다. 바로 불룬터리(협업) 프랜차이즈인 것이다. 다시 말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점포나 작은 규모의 체인들이 더 큰 프랜차이즈 본사의 간판과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불룬터리 프랜차이즈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회사가 바로 세계에서 가장 큰 컨버전 스타일의 불룬터리 프랜차이즈 회사 중 하나인 드와이어 그룹(The Dwyer Group)이다.
드와이어 그룹은 6개의 사업부문을 다음과 같은 브랜드로 나눠 프랜차이징하고 있다.(레인보우 인터내셔널, 미스터 루터, 미스터 일렉트릭, 미스터 어플라이언스, 글래스 닥터, 에어서브)
레인보우 인터내셜널은 1981년 시작한 브랜드로 카펫부터 커튼까지 청소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한다. 미스터 루터는 1970년에 시작되었고, 드와이어 그룹에 인수된 후 세계적인 배관에 관한 모든 것을 서비스하는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미스터 어플라이언스는 일반 가전제품 보다는 빌트인(built-in) 가전제품과 상업용 가전제품의 수리를 서비스한다. 글래스 닥터는 브랜드 이름 그대로 유리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미스터 일렉트릭은 일반가정과 상업용의 전기시설을 고치거나 설치하는 사업이고, 에어서브는 난방과 냉방에 관한 한 미국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이다.
드와이어 그룹은 목표 고객층을 서로 공유하는 이같은 여러개의 브랜드에서 나오는 바잉파워로 각각의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가맹지원부서는 24시간 운영되면서 일반 가정과 상업시설로부터의 전화를 접수받는다. 이를 통해 가맹점들과 고객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가맹점들을 연결해 주는 드와이어 그룹의 구매력은 타 프랜차이즈 회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드림메이커(Dreammaker)라는 목욕탕 리모델링 프랜차이즈 회사는 마케팅 부분을 드와이어 그룹에 외주를 주고 있다. 한마디로 컨버전 프랜차이징의 효과를 노려 스스로 드와이어 그룹의 브랜드 속에서 안정적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경쟁력을 통한 소비적 안정성과 협업 브랜드의 이미지 메이킹은 상호 협업을 통한 성공 프랜차이즈 마케팅으로 대변되고 있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
출처 : 머니투데이
이상헌소장약력.
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부회장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자문위원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 이사
국가보훈처.소상공인지원센타자문위원
여성경제인협회 창업교육 자문위원
한국능률협회 F/C 최고경영자과정교수
연세대 F/C 최고경영자과정 교수
이상헌창업경영연구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