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면서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 아이템을 고르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창업시장이 ‘과잉경쟁’ 상태에 있을수록 중요한 것은‘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다. 이럴 때일수록 소비자의 기호와 경향을 파악해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올해 초부터 소비자의 가치 만족을 높여주는 ‘매스티지(Masstige·대중명품)’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고,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이·미용 아이템에 대한 관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창업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소자본·무점포 창업도인기만점이다.◆소비자 만족을 높이는 ‘매스티지’창업 =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는 소비자의 만족에 의해 결정된다. 예비 창업자는 물론, 기존 창업자들도 판매하는 재화나 서비스가 값보다는 얼마나 소비자를 만족시켜 줄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홍천덤바우록계탕(www.4338.com)’에서 개발한 ‘록계탕(특허제0499927호)’은 녹용과 닭을 가미한 새로운 개념의 보양식이다. 꽃사슴 녹용과 뼈, 살코기와 각종 한약재(승검초 뿌리, 단너산뿌리 등 10여가지)를 넣어 만든 원액에 약닭을 넣어 만들었다.
약효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한약 특유의 냄새를 줄여 소비자들의부담을 없앴고, 홍천에서 재배한 유기농 야채만을 사용하는 것도특징. 02-583-4388생맥주의 맛을 끝까지 유지해주는 ‘가르텐비어(www.garten.co.kr)’도 젊은층에서 인기가 높은 ‘매스티지’ 창업 아이템이다.
특허받은 냉각테이블을 이용, 맥주가 가장 맛있는 온도인 섭씨4도를 유지해준다. ‘가르텐비어’는 냉각 테이블뿐 아니라 싱글, 더블, 트리플 등 독특한 잔으로 고객들에게 재미를 준다.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맛을 지닌 안주 메뉴도 다양해 여성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02-594-8081◆‘영원한 소비주역’… 여성을 잡아라 =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고, 싱글족이 증가하면서 여성을 겨냥한 아이템도 창업시장에서인기를 모으고 있다. 여성의 소비심리를 잘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성공창업으로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다.
‘e-붙임머리(www.bestmo.com)’는 붙임머리, 속눈썹 전문점으로일반 미용실과 차별화된 품질로 여성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특허까지 획득한 ‘올링’과 ‘티아라’라는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찜질방은 물론, 수영장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100%천연 인모를 사용해 열에 강하고, 다양한 스타일 연출도 가능하다. 가격은 기존 붙임머리보다 훨씬 저렴한 5만~8만원선. 02-3471-4030쌀쌀한 겨울철을 앞두고 따뜻한 어묵 국물로 여성들의 발길을 잡는 ‘오뎅사께(www.odengok.co.kr)’도 좋은 창업 아이템이다.
일본에서 전수받은 어묵 국물맛과 편안한 매장 분위기가 입소문을 타 여성 고객이 전체 고객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친구들과자주 찾는다는 이윤미(여·26)씨는 “편안한 분위기여서 차분한대화를 나눌 수 있고, 길거리 어묵과 다른 독특한 맛 때문에 자주오게 된다”고 말했다. 일식 외에도 중국식, 동남아식 등 세계각국의 요리들을 퓨전화해 다양한 안주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02-525-4949◆‘창업 위험을 줄여라’… 무점포매장 = 소자본·무점포 창업은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으로 각광 받는다. 창업 실패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내환경 사업의 시공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딧불이(www.ezco.co.kr·사진)’는 오존 기반의 첨단기기로 실내를 청소하는 전문업체다.
전문 측정기기에 의한 환경측정과 음이온 및 오존시공, 미세먼지제거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택을 비롯해 지하공간에 있는 PC방, 노래방, 독서실,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청결한 환경을 원하는 곳이라면 모두 공략할 수 있다. 월 평균 400만원가량의 수익이 가능하다. 1577-0975
출처 : 이동현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