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이상헌의 돈버는 창업>간판·홍보물은 ‘생명’ 매장내부도 잘 보여야2006-12-06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테이크 아웃’ 매장::) 계절이 겨울로 접어들면서 음식을 사서 들고 나가는 ‘테이크 아 웃(Take-out)’ 매장들의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차가워진 날씨 탓에 음식을 들고 다니면서 먹기가 부담스러워지 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업자금이 제한돼 있는 소규모 초보 창업 자나 여성 창업자들에게 테이크 아웃 업종만큼 좋은 아이템도 없 다.

작은 점포에 기본 설비만 갖추면 창업이 가능해 가장 손쉬운 창 업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결국 추운 날씨에도 사먹고 싶은 마음 이 들도록 고객들의 발길을 잡는 게 관건이다.

매장 비용과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구매 잠재력이 큰 10·20대 를 공략할 수 있어 테이크 아웃 업종은 계절적 요인에도 불구하 고 사업 전망이 밝다. 최근에는 치킨, 피자, 자장면 등 메뉴도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다.

테이크 아웃 업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과 입지다.

배후에 상주 인구가 많고, 고객들이 주로 이동하는 동선에 입점 하는 게 유리하다.

또 여러 계층의 소비자들이 살고 있는 복합 지역이 단일 계층 소 비자들이 주거하는 지역보다 구매력이 높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유동인구다. 주변의 유동인구와 경쟁 점포 유무를 꼼꼼히 살피고, 예상 매출액도 뽑아봐야 한다. 상권과 입지, 유동인구를 파악했다면, 다음은 맛과 브랜드 파워다. 브랜 드 인지도가 조금 낮더라도 맛이 뛰어나면 승산이 있다. 테이크 아웃 먹거리의 경우, 입소문을 타고 고객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홍보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특성상 충동구매가 이뤄지는 경 우가 많은 테이크 아웃 업종은 매장 내·외부의 각종 홍보물과 간판이 생명이다. 주변 관공서나 학원가에 홍보전단을 뿌리는 것 도 좋은 방법. 또 규모가 작더라도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매 장을 꾸며야 한다. 매장 앞에 경사진 도로나 계단이 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매장의 가시성이 좋다면 고객들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 하게 느끼지 않고, 매장에 대한 신뢰감도 높일 수 있다.

창업경영연구소장 02-959-5555 www.icanbiz.co.kr

출처 : 문화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