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형만한 아우 만들기’… 묘수는 있다2007-03-07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제2·제3 브랜드 성공 기업 화제::) ‘형만한 아우도 있다(?)’ 창업시장에서 제1브랜드 못지않은 제2, 제3브랜드를 연이어 성공 시키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미 성공을 거둔 브랜드 외에 새 브랜드를 런칭시켜 성공시키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다. 그러나 일단 성공 가도에 들어서면 장수기업이 되는 지름길로 통한다.
이동현기자 offramp@munhwa.com ◆비슷한 브랜드 네임으로 공략하라 = ‘대학로김家네김밥(www.g imgane)’은 지난 1994년 김밥전문점을 처음 국내에 선보인 업체 다. 최근 ‘김家네김밥’은 자매 브랜드로 주꾸미 전문점 ‘쭈家 네(www.jjugane.com)’를 선보였다. 비슷한 브랜드 네임으로 소 비자들로부터 친숙도를 높인 게 특징. 녹차로 저온숙성 시킨 주 꾸미는 비린내와 각종 냄새가 없어지고 중금속과 니코틴 중화, 해 독 작용도 한다.

주꾸미는 낙지나 오징어에 비해 감칠맛이 뛰어나고 칼로리가 낮 아 꾸준히 인기를 끄는 외식 아이템이다.

‘쭈家네’에서는 불주꾸미, 주꾸미 삼겹살 등의 메뉴를 선보이 고 있다. 기호에 따라 삼겹살이나 치즈, 당면 등을 곁들일 수 있 고 테이크아웃 서비스도 실시해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본사에 서 개발한 식자재를 가맹점에 직접 배송해 가맹점간 맛 차이를 최소화했다.

예비창업자들이 시행착오를 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가맹 시스템도 뛰어나다. 02-923-7127 ◆동네 사랑방 이미지로 승부하라 = ㈜태창가족은 ‘쪼끼쪼끼(ww w.jjokki.com)’로 유명한 주점 프랜차이즈 업체다. 동네 어디서 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사랑방 이미지로 성공한 외식기업이다 .

지난 2003년 런칭한 ‘화투(www.hwatoo.co.kr)’는 ‘쪼끼쪼끼’ 에 이은 제2의 브랜드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꼬치요리와 음식 을 접목시켰고 인테리어를 화투놀이 테마로 연출해 재미를 더했 다.

지난해 9월에는 이 ‘화투’브랜드를 포장마차 컨셉트로 리뉴얼 해 ‘情화투(사진)’로 변신시켰다.

독특한 퓨전 메뉴 40여가지를 개발해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만 족시킨 게 특징. 또다른 브랜드로 선보인 ‘군다리 치킨’은 대 중성 강화를 노린 전략의 일환이다.

숯불에 구워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군다리 치킨’은 해물치킨, 키위범벅, 날치알을 이용한 날라리바비큐 등 독특한 메뉴 구성 이 돋보인다. 02-415-6000 ◆이미지를 전환하라 = ‘코리언숯불닭바베큐(www.tbbc.co.kr)’ 는 프라이드 치킨으로 대표되는 닭요리 시장에서 한국 고유의 이 미지를 접목해 성공한 ㈜티비비씨의 첫 번째 브랜드다.

지난 1998년 경기도 수원에 직영점을 낸 ‘코리언숯불닭바베큐’ 는 튀김닭 대신 한국 전통 방식인 참나무숯 화덕에 굽는 방식을 택해 인기를 모았다.

㈜티비비씨는 최근 기존 치킨요리 전문점 이미지에서 벗어나 생 맥주 전문점 ‘BMF(www.ibmf.co.kr)’를 선보였다. ‘BMF’는 맥 주의 신선함과 고급스러운 요리로 승부한다.

맥주의 신선도를 살리고 맥주보리의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거품 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동안의 예비 냉장 시스템을 가동한다. 안 주는 계절 특성을 살린 자체 개발 소스로 차별화했다. 세련미 넘 치는 인테리어도 자랑거리다. 목재로 깐 바닥에 통유리를 설치해 모던하면서도 밝은 분위기를 낸다. 031-206-2112

출처 : 문화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