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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창업-상권분석만 제대로 해도 절반은 성공한 셈2007-03-26
작성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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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인들이 창업 실패를 겪는 고질적인 문제점 중 하나는 상권분석의 실패에 있다.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지난 2006년 7월 한달 간 소상공인 컨설팅전문가 1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상공인 창업 성공·실패요인 조사’에 따르면, 창업실패의 주요원인 중 하나는 ‘입지선정의 실패’ (11.2%)로 나타났다.

초보 창업인들이 ‘창업’이라는 맹목적인 목표에 매달려 좁은 시야로 상권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지 못하는 것이 상권 분석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다.

상권을 보는 안목은 기초부터 튼튼히 다져야 입지 선정 실패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대전 창업프렌즈의 강민석 컨설턴트를 만나 좋은 입지 조건과 피해야 할 입지조건에 대해 알아봤다.

일명 목 좋은 점포는 지역상권이 잘 보호되고, 점차적으로 번성할 여건을 갖추고 있는 점포다. 업종이나 자금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입지를 기본적으로 좋은 입
지로 선정한다.

◆ 한 눈에 알아보는 좋은 상권 ◆

ㆍ출입구 전면 쪽이나 주변인근에 유사상가 건축 가능한 나대지가 없는 곳
ㆍ 설사 경쟁 점포가 나타나더라도 위치 상 우세한 목 일 것
ㆍ 동일 상가 내에 미 분양된 점포나 빈 점포가 없는 곳을 택할 것
ㆍ 대규모아파트 단지나 유동인구가 많은 중소형 아파트를 끼고 있을 것
ㆍ 노점상이 위치하고 유동인구가 많아 상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을 것
ㆍ 점포주변에 금은방, 안경점, 유명 의류 대리점 같은 업종이 포진하고 있을 것
ㆍ 업종허가를 내는데 지장이 없을 것


반면 상권이 밀집하지 못하고 산만하며 쇠퇴할 조건을 갖추고 있는 점포는 입지를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철저한 상권 분석이 성공을 약속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이런 상권은 피해라 ◆

ㆍ 4차선이상도로나 철로 등이 상권을 단절시킬 우려 있는 곳
ㆍ 대형 판매시설이 반경 2백-3백m이내 건축예정
ㆍ 보도보다 높은 곳에 있어 상품진열 효과나 고객접근이 어려운 곳
ㆍ 점포가 대로변에서 보이지 않는 곳
ㆍ 같은 상가 건물 내에 빈 점포가 많고 외곽지역에 위치한 곳
ㆍ 유동인구가 많아도 통과만 하는 곳
ㆍ 주변 점포가 저가 상품, 보급소 위주, 기능 위주 점포일 때
ㆍ 세대수는 적고 점포는 많을 때


강 컨설턴트는 “소규모 창업을 생각하는 창업인일수록, 입지 선정이 중요한데, 자칫 업주 본인의 성향이나 편견에 치우쳐 객관적으로 상권을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입지 선정에 있어서 전문 창업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상권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고 전한다.

또한 창업 분야에 있어서 실험성이 높은 아이템보다는 이제 막 인기를 얻기 시작한 업종에 편승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안전성 있는 창업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귀뜸했다.

도움말 =대전 창업 컨설팅전문 창업프렌즈
강민석 컨설턴트
(www.changup79.com)

출처 : 문화일보<박현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