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공은 꼼꼼하고 구체적인 계획에서 시작된다.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상권과 점포입지 선정, 계약체결, 상품가격 결정, 구매, 직원 선발, 영업방식, 인테리어 등을 일정에 맞춰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객관성을 토대로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주관에 치우쳐 과대 포장되면 사업 실행시 오류가 생길 수 있고 제3자로부터 신뢰를 얻기도 쉽지 않다. 또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과 더불어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면 더욱 좋다.
둘째, 자금조달 계획이 정확해야 한다. 특히 실현 가능성에 바탕을 둬야 한다. 실행 중 자금이 부족하면 그만큼 위험에 빠지기 때문이다. 셋째,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아이템을 제3자가 보더라도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이 담겨 있어야 한다.
넷째, 최상으로 작성한 후 수정해 나가야 한다. 이후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거나 문제점이 발생될 때마다 수정 및 보완해야 한다. 다섯째, 숫자에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예컨대 상품의 가격, 매출액, 순수익, 총비용, 시장점유율 등 중요 요소들을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은 채 창업에 뛰어드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다보면 훗날 사업계획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출처 : 스포츠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