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몸짱 열풍으로 다이어트용품은 매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전망이 좋은 온라인 창업 아이템이다. 특히 연말연시와 여름이면 몸매 관리에 나서는 사람이 많아 판매량이 가장 많다.
▲쇼핑몰 인기검색어를 파악하라
다이어트족은 특정 제품을 찾기보다는 다이어트 관련 상품을 검색하다가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주문하는 성향을 보인다. 따라서 오픈마켓 등에서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쇼핑몰의 인기 검색어를 분석해 상대적으로 판매자가 적고 판매량이 많은 품목을 선택하면 성공 확률이 높다. 최근 옥션에는 다이어트식품, 다이어트커피, 다이어트기구, 슬리퍼, 운동화, 용품 순으로 검색되고 있다.
▲다이어트 부위 특화하라
다이어트붐인 만큼 시장을 세분하면 적은 수라도 더욱 확실한 타깃 고객을 찾을 수 있다. 무작정 ‘다이어트’로 키워드를 정하는 것보다는 ‘복부비만 해소’ ‘옆구리 근육 강화’ 등 좀더 구체적인 효능을 제시하는 상품이 마케팅에 훨씬 유리하다. 특히 복부, 허벅지 등을 집중관리하는 운동기구는 의외로 30~40대 남성 고객에게 잘 팔리는 추세다. 이미 포화상태인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기보다는 중년 남성 시장을 타깃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것도 좋다.
▲구매후기를 관리하라
상품 설명은 간단히 보고 넘어가더라도 구매후기는 몇 페이지가 넘더라도 꼼꼼히 읽어보는 고객이 많다. 다이어트 상품은 구매후기 자체가 마케팅 수단이다. 물건을 판매할 때부터 구매후기를 꼼꼼히 써주는 고객에게 사은품을 주거나 이벤트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제품 체험기를 공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수 고객의 체험기를 포털사이트의 지식쇼핑이나 옥션의 ‘쇼핑백과’ 등에 올리면 매출에 도움이 된다.
▲간편해야 잘 팔린다
헬스클럽이나 체형관리실에 등록하지 않고 인터넷 자판을 두드려 다이어트 상품을 사는 사람은 대부분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이라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게 1차 가공을 하는 게 필수다. 옥션의 다이어트식품 판매상 ‘백장생’ 김미화 사장은 각종 한방제료를 혼합해 ‘체미환’이란 먹기 편한 환 형태의 다이어트용 식품을 출시해 쏠쏠한 재미를 봤다. 다이어트 운동기구 중에서는 휴대를 할 수 있거나 좁은 공간에서 간단히 운동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신발, 복부 다이어트벨트, 스트레칭 용품, 펀치볼 등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 스포츠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