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취업상담실 ▶ 창업지원상담
창업지원상담

제목대한민국 최강 외식산업, 매스컴극찬 유망 창업아이템 '돈조'2007-05-07
작성자상담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1. 돈조(豚?)란?

독음 : 돈
단어 : 돼지 돈
풀이 : 돼지시(豕-돼지)部와 月(월-肉육)로 이루어짐. 멧돼지와 구별해 제사에 고기를 바치는 돼지
독음 : 조
단어 : 부엌 조
풀이 : 예전 궁중(宮中)의 부엌을 뜻하는 말.

돼지 돈에 부엌 조로 만들어진 글자다. 직역하면 한국 고유의 아궁이 부엌에서 어머니와 같이 정성을 다해 참나무 장작불로 직화구이를 한다는 돼지고기 전문점을 뜻하는 말로 육류의 전문점이 되고자 하는 돈조의 의지이자, 육류의 가공 및 공급을 통해 돈조가 고객 한분 한분을 성결함과 정성으로 모신다는 뜻으로 접객능력의 최선을 다함을 뜻한다.

또, 재미있게 말하자면 손님들이 돼지(육류)를 주문할 때 '돈조'라고 말을 하면, "넵" 이라고 대답하는 단순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대답과 함께 고객들과 뜻이 통한다는 돈조만의 생각이 담겨있기도 한 신조어다.

2. 돈조의 목표와 의지

외국 음식인 스테이크는 대접받고, 한국 고유의 육류는 하대 당하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에는 수십 번 대에 이르는 번호표를 받고 장시간 기다리며 먹으면서도 돈조와 같은 토종 음식점은 자리가 없으면 딴 곳으로 발길을 돌리고, 먹고난 후에는 오로지 주린 배를 채웠다는 포만감만 채우고 있는 게 사실이다. 돈조는 이런 현실을 묵과할 수 없기에 비교할 수 없는 맛으로 만족시켜드려 신과 같은 접대를 받고,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고급스러운 대접을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의지가 담겨 있다.

3. 돈조의 마음가짐

돈조에서는 최상품의 육류(도야지: 맑은 물과 쾌적한 기후, 깨끗한 환경 속에서 방목 사육된 암돈만을 취급하기에 육즙과 향과 맛이 뛰어나며 신선한 자연육으로 매일 직송됨.)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모든 밑반찬과 양념류, 소스류, 심지어는 후식인 십전대보탕까지 자체 제조하여 웰빙 문화의 선두에 있으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돈조의 세심한 손길은 손님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위생 관념을 철저히 인식 및 준수하고 있으며 참나무 장작 직화구이 초벌가마솥은 최고의 고기맛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손님들의 맛의 즐거움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돈조 손님들의 손과 발이 되어 항상 내 집과 같은 편안함을 제공하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손발의 움직임을 멈추지 않는다.

찾아오는 고객 분들이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곳이 아니라 찾아 올 수 밖에 없는 돈조가 되는 그날까지 돈조는 항상 노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이다.

4. 돈조의 메뉴 : 돈조뜨더갈비

가마솥 참나무 장작 초벌구이 돈조 뜨더갈비는 자체 개발한 부위에 장기간의 연구를 거듭하여 자체 개발 고안한 소스(뜨더갈비 양념)를 발라 초대형 한국식 가마솥 참나무 장작 초벌 및 재벌구이를 통해 완전 익힘 방식이다. 고객이 육류가 다 익을 때까지 기다리는 번거로움과 지루함을 탈피하여 즉시 먹을 수 있게끔 특별히 고안, 개발된 메뉴로서 각 공중파방송 3사(SBS,KBS,MBC)에 8회이상 방영된 돈조만의 특별한 메뉴다.(코코스,TGI등의 훼밀리 레스토랑에서 파는 비싼 서양식 립갈비를 한국식양념개발과 오븐에서 구워주던 방식을 탈피하여 한국식 초대형 가마솥에 참나무로 직화구이를 하여 저렴하게 탈바꿈시킨 것.)

참으로 독특하며 타의 추종과 모방을 불허한 뜨더갈비는 남녀노소 모든 분들이 즐기실 수 있는 돈조의 최고의 메뉴이자 최상의 메뉴다.

5. 돈조 향후사업전략 및 당면과제

돈조는 레드오션이 아닌 블루오션 전략으로서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은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에서 기존의 동업종 및 고객의 개념에 얽매이지 말고 경쟁이 없는 신규 고객의 창출과 새로운 시장, 즉 푸른 바다(blue ocean)와 같은 신시장을 개척하자는 것이다.

체인사업은 아이템과 마케팅 능력만 있다면 단시간 내에 커다란 수익과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매력있는 아이템이다. 즉, 틈새시장의 개척이 아니라 거대한 무한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경쟁자 없이 이기는 대승전략인 돈조 만의 사업전략이다.

조기퇴직, 만성적인 실업으로 있는 예비창업자의 수는 늘어만 가는 추세다. 그러나 마땅히 창업할 만한 눈에 뛰는 아이템이 없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기도 하다.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이 아직 하지 못하고 있는 블루오션 (돈조뜨더갈비) 사업만이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돈조는 성공 창업의 확실한 대안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6. 돈조뜨더갈비는 서막에 불과하다?

돈조뜨더갈비라는 단순한 메뉴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생명력이 장시간 지속 될수는 없다고 사료되는바 이미 자체 검증 및 시식을 거친 제2의 메뉴(돈조 뜨더보쌈 체인점); 제3의 메뉴(돈조 뜨더 오모가리갈비찜 체인점); 제4의 메뉴(돈조 뜨더갈비호프 체인점)등의 돈조 메뉴를 개발 완료 중에 있다.

대한민국 즉, 한국의 먹거리 문화는 세계화가 될 수 없다는 편견은 이제 버려야 한다. 우리 고유의 먹거리가 세계적인 것이며 바비큐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다른 여러 나라에도 돈조의 참나무 직화 장작구이는 반드시 입지를 확보해 전 세계 외식 시장의 큰 획을 긋는 대한민국의 우량기업이 될 것이다.

2004년6월 동아일보 맛집 보도
2004년 7월 스포츠서울 맛집멋집 보도
2004년 10월 SBS 생방송 모닝와이드 방영
2005년 4월 SBS 잘먹고 잘사는법 방영
2005년 4월 MBC 생방송 화제집중 방영
2005년 5월 KBS 세상의 아침 방영
2005년 12월 MBC 생방송 화제집중 방영
2006년 2월 KBS 세상의 아침 방영
2006년 3월 SBS 임백천의 비법 대공개 방영
2007년 1월 SBS 생방송 투데이 신년특집 프로그램 방영
2007년 서울신문 대한민국 외식업 파워브랜드 대상업체 선정
2007년 상반기 스포츠서울 히트 유망브랜드 대상 업체 선정
2007년 스포츠서울 대한민국 산업별 파워브랜드 대상 업체 선정)

돈조뜨더갈비 가맹문의 www.donzo.co.kr, 1600-9295

출처 : 스포츠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