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설연구소 ▶ e-work연구소
e-work연구소

안녕하십니까?
한국e-work연구소 입니다.
최근의 환경변화는 이루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마다의 조직은 이에 대응하여 생존을 위한 변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경쟁의 정도는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조직으로 하여금 기존의 가치관과 운영방식의 한계를 드러내게 하는가 하면 생존 그 자체를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조직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운영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근무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본 연구소는 새로운 근무방식의 도입을 통한 생산성향상과 경쟁력제고를 위한 조직의 새로운 운영시스템을 전문적 으로 연구하는 기관으로 조직에 원격근무로 불리우는 e-work시스템을 확산시키는데 산파역을 하고자 합니다. e-work은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근무시간의 일부를 전통적인 사무실 이외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도 록 하는 근무형태를 총칭하는데, 첫째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집에서 일하는 재택근무형태, 둘째는 전산망을 활용하여 지역적으로 분산된 사무실에서 근로자들이 일하는 원격센터근무형태, 끝으로 이동전화 등을 이용하여 장 소적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이동원격 근무형태가 대표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e-work은 조직에 있어 노동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노동력의 원거리 이동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국가차원에 서는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 창출과 출퇴근시의 교통문제의 해결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잇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e-work의 경우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1980년부터 유럽, 미국, 일본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 되고 있습니다만 국내의 경우에는 이제 걸음마 단계에 있는 실정입니다.
본 연구소의 구체적인 사업영역과 구체적인 지원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내 e-work도입 가능 분야의 진단
2. e-work도입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의 지원
3. e-work도입시 예상되는 효과파악 및 평가
4. e-work도입을 위한 직무분석 및 적정인력 진단
5. e-work수행을 위한 업무 실무매뉴얼
6. e-work도입을 위한 업무 및 정보시스템 설계 지원

초우량 조직들은 한결같이 환경의 변화를 미리 읽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기회를 선점하는 조직들 이었습니다.
e-work는 사회가 선진화 될 수록 더욱 발전하는 근무형태로 확대되어 갈 것입니다.
귀 조직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본 연구소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e-work 연구소장